서백의 사찰이야기
적인선사조륜청정탑비 / 적인선사조륜청정탑 본문
적인선사조륜청정탑비(寂忍禪師照輪淸淨塔碑)는 적인선사조륜청정탑 옆에 부도를 바라보며 세워진 비석이다. 훌륭한 선사의 부도에는 그의 일대기와 사상을 담은 탑비를 옆에 같이 세워두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를 통해 그 당시의 역사와 시대 상황 및 선사의 일대기를 알 수 있다. 탑비는 귀부와 비신, 이수로 구성되는데 적인선사탑비는 비신이 결실되어 없어졌으며, 현재 사내에 전해 내려오는 비문을 가지고 다시 복원해 놓았다.
귀부는 당당하게 앞발을 들어 무거운 비신을 당당히 버티고 있는 모양으로 조각했고, 등에는 매우 가는 선으로 거북의 등껍질을 표현했다. 귀부의 등껍질은 다른 탑비의 것과 다르게 끝부분을 단순히 원형으로 만 조각된 것이 아니라, 호형을 그리며 물결치듯이 마감되어 있어 독특하다 할 수 있다. 또한 비좌에는 구름무늬가 화려하게 조각되어 있고, 그 상부는 연꽃으로 조각했다. 또한 꼬리는 말아 올리지 않고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다.
이수는 양편에 각각 2마리의 용이 구름들 사이에서 서로 등을 대고 있는 모습으로 조각되어 있고, 정면 한 중앙에는 적인선사(寂忍禪師)라고 써넣었다. 배면도 정면과 유사한 모양을 보이고 있는데, 4마리의 용이 구름을 배경으로 조각되어 있다. 정상에는 보주를 얹어 마감했다.
이 탑은 태안사의 개산조사라 할 수 있는 혜철(慧徹)대사의 부도이다. 적인선사 혜철은 신라 원성왕 1년(785년)에 태어나 경문왕 1년(861년)에 입적하였다. 따라서 이 부도는 적인선사가 돌아가신 861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부도는 현 태안사의 가장 높은 곳에 마련한 대지에 있으며, 부도 옆에 탑비가 부도를 바라보면서 위치하고 있다. 또한 부도 앞에는 계단을 마련하고 배알문(拜謁門)이라는 현판을 단 문을 두어 부도가 놓인 대지의 격을 높이고 있다. 부도는 지면에 바로 놓인 것이 아니라 기단을 마련한 위에 모셔졌다. 기단은 원래 가구식으로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우주가 제 위치에 있지 않는 등, 많은 부분이 교란되어 있다. 또한 기단 주변으로 초석들이 위치하고 있어, 부도를 중심으로 한 부도전이 꾸며졌을 것으로도 추정된다. 기단 정면에 위치한 갑석의 형태가 특이하게 만들어져 있는데 이것은 계단을 설치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부도는 지대석 위에 하대석, 중대석, 상대석으로 이루어진 기단을 만들고, 그 위에 탑신과 옥개석, 상륜부를 두어 만들었다. 전체적으로 팔각원당형을 기본으로 구성한 신라시대의 전형적인 부도 형식을 지니고 있다.
지대석은 방형인데, 2단으로 만들었음이 특색이다. 또한 상단의 지대석은 모를 살짝 죽인 점도 다른 석조에서는 볼 수 없는 특징이다. 하대석은 팔각형 평면으로 상하 두 단으로 만들었다. 아래 단이 넓은데, 각 면에는 2개씩의 안상을 새겼다. 하대석 상단은 아래에 비해 위를 넓게 하여 각 면이 사다리꼴을 이루도록 함으로서 형태적인 안정감을 강하게 부여하고 있다. 각 면에는 안상 없이 사자를 고부조로 새겨놓았는데, 뛰어노는 모습, 웅크리고 있는 모습 등 매우 역동적인 자세를 하고 있다.
상대석은 크게 두 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래 단은 탑신이 놓인 곳의 격을 높이기 위해 연화좌를 표현한 것으로서 아래에 3단의 층급받침을 새기고 각 면에 3개씩 모두 24엽의 앙련을 새겼다. 연꽃은 3중으로 구성한 위에 間葉까지 새긴 화려한 모습이다. 연꽃 위에는 가구식으로 구성된 기단을 형상화하고 있다. 팔각형 평면으로 지대석과 갑석, 그리고 그 사이의 면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면석에는 우주나 탱주를 새기는 대신 각 면에 2개씩의 안상을 새기고 그 안쪽에 아래에서 피어오르는 꽃을 새겼다. 갑석 상면에는 3단의 쇠시리를 두어 탑신받침을 이루도록 하였다. 목조건축의 기단을 석조부도의 형식에 맞춰 번안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탑신은 팔각형 평면으로 아래에 비해 위를 약간 좁게 만들어 형태적인 안정감을 부여하였다. 기둥과 인방, 문비 등을 조각해 팔각형 평면의 목조건축을 표현하고 있다. 각 모서리에는 기둥을 새겼고, 상하에는 기둥을 연결하는 수평재를 조각했다. 탑신 정면과 후면에는 같은 모양의 문을 조각했다. 하인방에 의지해 기둥과 좀 떨어뜨려 문설주를 세웠고, 상부의 수평재와 좀 떨어뜨려 문상방을 걸어 장방형의 문틀을 만든 모습이다. 문설주와 문상방에는 양각(陽刻)된 선을 하나 더 그었고, 문설주와 문상방이 만나는 곳에는 사선(斜線)을 양각해 쌍사와 연귀맞춤을 연상시키고 있다. 문 중앙에는 자물쇠를 선각(線刻)으로 새겼다. 문 좌우에는 불법을 지키는 수호신인 사천왕상(四天王像)을 조각했는데, 풍화로 인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윤곽만 조각하고 있음이 특징이다. 나머지 두 면에는 사천왕상을 조각한 것과 마찬가지 수법으로 향로를 조각했다.
옥개석은 팔모지붕을 표현하고 있다. 옥개석 하부에는 각 모서리를 따라 추녀와 사래를 표현했고, 각 면마다 서까래와 부연을 촘촘히 조각해 놓았다. 서까래 아래쪽으로는 볼록한 부분이 1단의 쇠시리로 구성된 옥개받침까지 연속되고 있다. 이 부분의 모서리에는 살미로 보이는 부재가 양각되어 있다. 목조건축의 출목이 있는 공포대를 간략하게 표현한 것으로 생각된다. 지붕 상면 역시 기와지붕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지붕면은 반곡이 심한 편이며 내림마루를 강하게 표현하고 있다. 이밖에 기와골과 막새기와까지 모두 표현했다.
상륜부는 앙화(仰花), 복발(覆鉢), 3개의 보륜(寶輪), 보주(寶珠) 등 모든 부분이 비교적 완전하게 남아있다. 이 탑은 신라말기에 건립되기 시작한 부도의 초기 작품으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그 형태에 있어서도 너무 화려하거나 너무 거대한 것과는 다르게,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조형적 형태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 조각에 있어서도 기품을 잃지 않고 있어, 수수하면서도 당당한 초기 한국 부도의 명작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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